What is KDE (ko)

Jump to: navigation, search


K. D. E. 이게 과연 무슨 뜻일까요?


국경을 뛰어넘는 공동체

KDE is Ours - Wade Olson 지음
KDE는 단순한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전세계의 개발자, 번역자, 공헌자, 예술가, 작가, 배포자, 사용자들이 모여 만든 하나의 '공동체'입니다. 국경을 뛰어넘는 KDE 기술진은 데스크톱을 위한 최고의 자유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들을 돕는 공헌자만이 아니라 KDE 사용자 및 KDE 팬들도 세계 곳곳에서 다른 사용자들을 돕거나 소식을 전하거나 KDE를 알차게 사용해 주는 것 등으로 KDE를 돕고 있습니다.


데스크톱 환경

Plasma-kickoff.jpg

KDE는 'K Desktop Environment'의 줄임말로 이름 그대로 데스크톱 환경입니다. 하지만 KDE를 쓰는 사람과 KDE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KDE는 기존의 '데스크톱 환경'의 의미와 함께 '소스 공개 자유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국제 조직'의 의미도 갖게 되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하고 함께 사용하면서 여러분에게 최고의 컴퓨터 사용 경험을 선사한다는 뜻이지요. KDE를 쓰지 않는 사람은 KDE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다? 그렇지 않습니다. 라이브러리 한두 개 정도만 설치해 주어도 거의 모든 데스크톱에서 KDE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KDE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텍스트 편집기부터 끝내주는 음악 및 동영상 재생기를 거쳐 극도로 세련된 통합 개발 환경까지 누구나가 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각각의 프로그램들은 데스크톱 전체의 미관을 해치지 않도록 일관성 있는 미관을 가지고 있어 여러분은 어떤 KDE 프로그램을 쓰든 편리함과 친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KDE는 여러분의 기억 속에 최고의 작업 환경으로 남을 수 있도록 이런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아름다운 데스크톱
  • 산더미같은 텍스트 파일들을 편집하지 않고도 애플리케이션을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
  • 여러분이 가진 다른 네트워크 및 컴퓨터 안에 보관된 파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주는 즉석 네트워크
  • 100개도, 1000개도 넘는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진 소프트웨어 생태계
  • 60개를 넘는 언어 지원
Dialog-information.png
 
Information
KDE 메인 사이트의 'KDE란?' 섹션에 가면 KDE 프로젝트와 그 목표, 그리고 걸어온 길과 개발 현황 등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KDE는 그냥 소프트웨어 집합체가 아닙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집합체'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이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이며 기술계나 법조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KDE를 어디에서든 원할 때마다 얼마든지, 그것도 인증 번호나 설치 제한 등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더 나아가서는 KDE를 다른 이들과 마음껏 공유해도 됩니다. 즉 이 멋지고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여러분이 개인적으로 쓰는 것은 더 말할 것도 없고 여러분의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복사해 줘도 됩니다.

Dialog-information.png
 
Information
자유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웹 사이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 KDE 애플리케이션들은 리눅스나 BSD, 솔라리스만이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맥 OS X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노키아 N810같은 휴대 장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단,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 KDE가 여러분에게 줄 수 있는 것은 즐거움만이 아닙니다. 오피스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분이 일을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도 해 줍니다.
  • 차세대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꿈꾸고 계신가요? KDE는 여러분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워크도 제공합니다.


KDE를 소개합니다

This page was last modified on 21 May 2011, at 18:26. Content is available under Creative Commons License SA 4.0 unless otherwise noted.